본문 바로가기

나의 이야기

맨하탄 밤 나들이

지난 목요일에 둘째 지영이로부터 연락이 왔다.

금요일 저녁에 저녁 식사를 함께 하자는 거였다.

한 달 전에 이미 초대를 받긴 했지만

마음이 썩 내키질 않았다.


아빠 생일에 저녁 한 끼 대접하려는 딸의 마음이

여간 고마운 게 아니지만

식사 한 끼를 위해 쓰는 비용도 비용이거니와

힘든 하루를 마감하고 쉬어야 할 시간에 

피로를 감당해야 할

딸 아이의 처지를 생각하면

식사 초대가 기쁘기 보단 내 마음이 먼저 아파졌기 때문이다.


둘째는 맨하탄에 있는 SVA (School of Visual Art)에서

심리 상담 및 치료사로 일 하면서

일주일에 2-3일은 학교 일정이 끝난 밤에

개인 상담을 하면서 아주 바쁘게 지내고 있다.

그런데 젊은 아이들의 정신적 고충을 들어주고 상담해주는

좋은 면도 있지만 보통 사람들은 겪기 힘든 

끔찍한 경험을 자주 하는 것 같다.


지난 주만 해도 두 명의 학생이 

자살하겠다는 소동을 부리는 바람에

넋이 빠져 나갈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했던 것 같다.


문제의 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이 대부분인데

그 중에서도 한국 학생들이 많다고 한다.

외국인 학생들은 등록금을 전액 다 내야 하기에

학교 당국으로서도 비지네스 측면으로 수지가 맞는다.

전체 학생의 40% 정도가 외국인 학생이고 

그 중 반은 한국 학생이라고 하는데

언어를 포함한 외국 생활에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이 많다고 한다.


언어나 문화 차이를 견뎌내지 못 해서

외국인 학생들에게 많은 문제가 생기기에

학교 당국에 여러 차례 건의를 해도

황금알을 낳는 외국인 학생들을 포기할 의도가 

학교 당국에게는 없는 것 같다고 한다.


그런 와중에도

사위 Brian이 곁에서 잘 보살펴 준다는 지영이 말에

조금 위안이 되기는 했다.


그렇게 힘들게 사는 지영이에게 위로가 되려는 마음으로

초대에 응했다.


전철을 타고 맨하탄으로 향했다.

사무실은 Park Ave, 와 26st. 코너에 있는 빌딩 31층에 있었다.




사무실 찾아 가는 길에 만난 벽화




사무실에서 한 장.

눈으로는 멀리 허드슨 강 건너 뉴 저지 쪽도 보인다.




 

31 층 로비에서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이 아주 가까이 보인다.




같은 블락에 있는 식당.

'Park Avenue'

그 밑에 Autumn이라고 써 있다.

계절따라 이름이 달라진다고 한다.

'Park Avenue Spring' ;Summer'---- 이런 식으로.

문을 열고 들어가니

벽면에 투사된 바람에 나부끼는 단풍나무 사진이 

우릴 맞는다.




실내 장식도 계절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해 놓았다.

빈 나뭇가지.







'Amuse Bouche'


처음 듣는 말. 

프렌치 어로 '입을 즐겁게 한다'는 의미.

애피타이저는 메뉴에 나와 있고

당연히 돈을 내야 하지만

amuse bouche는 세프가 제공하는 일종의 맛뵈기로 공짜다.

그런데 이 공짜가 이 날 식사 중 제일 맛이 좋았다고 하면----


나무 꼬챙이 끝에 lolly pop처럼 달려 있던 건

사과로 만들었는데 달콤 새콤한 맛이 났다.

그리고 펌킨 케익.

넛과 함깨 구운 펌킴 케익은 정말 맛이 좋았다.


사과와 펌킨- Park Avenue Autumn에 걸맞는메뉴였고

이 식당에 내가 고개를 끄덕인 이유다.


그리고 캌테일



딸이 한 모금 하라고 해서 

마셨는데 jin 맛이 났다.

내가 좋아하지 않는 술의 하나다.


그리고 애피타이저

세 가지를 주문했다.




이건 일종의 스시.

스시 아래에 와사비 같은게 깔려 있었는데

와사비는 아니고 단 맛이 약하게 나는 소스였다.

당연히 맛도 실망스러웠다.

미국 사람 입맛에 맞게 변형된 맛.




일종의 라비올리?



메인 디쉬

마님은 scallops



셋째 선영이는 생선.



지영이는 랍스터



나는 치킨.

늘 그러하 듯 난 외식을 할 때 최고의 음식으로 꼽는 것이

짜장면이다.

맛으로만 치면 짜장면을 먹는 것이 최고의 외식이다.

그러나 지영이가 나의 취향을 알면서도

굳이 짜장면의 열 배가 넘는 가격의 식사를 하자고 한 것은

함께 하는 시간 때문이었을 것이다.


내가 먹었던 음식의 맛은 기억하지 못 해도

우리가 함께 했던 시간들은

고스란히 내 기억 속에 남아 있다.

힘들고 어렵게 번돈을 쓰는 것이

마음 아프지만, 

함께 한 시간 때문에 행복했다.


성경 속 요한 복음에서

마리아가 아낌 없이 

그 비싼 나르드의 향유를 예수의 발에 부었던 것처럼

난 지영이의 마음을, 그 사랑을 받았다.







디저트.

촛불을 켜고 나직하게 

Happy Birthday! 

노래를 부르고 난 촛불을 껐다.






돌아오는 전철 안에서---



아파트에 돌아와서

아이들에게 생일 선물로 받은 스웨터와 자켓을 입고 한 장.

마님이 찍어서 우리 식구 페북에 올렸다.

함께 하지 못 한 아이들에게 보내는 인증샷이다.


내가 귀한 사람이 되어야

우리 아이들도 귀하게 된다.

난 이런 선물을 받을 수  있는 자격이 충분하다고

마음 속에 되 새긴다.


싸고 맛 있는 것이 곧 아룸다움이라는

나의 실용주의적 미학이나 신념 같은 건 

잠시 옆으로 미뤄 놓아도 좋다.


사랑보다 앞 서는 건 없기 때문이다.


















'나의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문화적 허영 - New York Phil  (0) 2016.11.03
생일에 Appalachian Trail 걷기  (0) 2016.10.29
인디안 썸머 (Indian Summer)  (0) 2016.10.18
독신 일기 - 다시 일요일  (0) 2016.10.10
독신일기 - 다시 일터에서  (0) 2016.10.0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