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나의 이야기

풀밭 위의 식사

풀밭 위의 식사

 

목요일, 올해 들어서 가장 더운 날이었다.

화씨 91도, 섭씨로 환산하면 32도가 넘었다.

 

오루 5 시에 세탁소 문을 닫고

아내와 나는 셋째 딸이 살고 있는 아파트로 향했다.

셋째 딸은 지난 3월에 맨해튼에 있는 뉴욕 주 청사에서 결혼식을 하고

브루클린의 프로스펙트 파크에서 두어 블록 떨어진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.

 

7 월 6일이 사위 원기(미국 이름은 Dan)의 생일이고

8일은 딸의 생일이어서

두 사람의 생일 축하도 할 겸,

또 한 달 정도 플로리다에 가서 지내기로 한 딸 부부의 환송회를 하기 위해서였다.

(이 모두가 다 아내의 계획)

코로나 바이러스 시대에 살기 때문에

실내를 피해서 딸네 집 근처의 공원에서 간단하게 김밥과 샌드위치로

가벼운 저녁 식사를 하며 시간을 보내기로 한 것이다.

 

마침 딸이 살고 있는 아파트 건물 바로 앞에

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눈에 띄었다.

거기는 주차 공간을 찾는 일이

로또 5등 당첨되는 것에 비견할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운 곳이므로

그것은 일종의 행운이라고 할 수 있었다.

우리는 그곳에 주차하고

딸과 사위를 기다렸다.

 

주차를 하고 얼마 되지 않아 원기와 선영이가 모습을 드러냈다.

 

원기의 어깨에는 접는 의자 둘과

풀밭 위에 깔 수 있는 담요 같은 것이 걸려 있었다.

오후 6 시가 넘은 시간이었지만

햇살이 내리 쬐이는 곳에 서면 몸이 후끈거렸다.

 

그러나 프로스펙트 공원 안에 들어가면서

키 큰 나무들이 드리운 그늘에 더위를 잊을 수 있었다.

 

공원의 초입에 호수가 있는데

우리는 호숫가 한 기슭에 자리를 잡았다.

워낙 공원의 규모가 커서

전혀 복잡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.

 

호수에는 흰 새들이 하늘을 날다가

날개를 쉬기 위해서 물 위에 착륙을 하고

또 날아오르기를 반복했다.

우리가 머물 자리를 잡았을 때

그 주변에 있던 백조 한 쌍은 막 그 자리를 떠나고 있었다.

 

호수를 바라보며

풀밭 위에서 우리는 식사를 했고

이야기를 나누었다.

 

원기(Dan)는 코로나 때문에 본의 아니게

실직을 해서 넉넉한 시간 중 일부를

한국어를 배우는 데 쓰고 있는데

훌륭한 한국어 선생님을 둔 까닭인지

아니면 선천적으로 뛰어난 언어감각을 가지고 있어서인지

제법 한국어 실력이 는 것 같았다.

 

한국 이름을 갖기 원했다는 사실,

그리고 한국어를 배우는데 열을 쏟는다는 사실은

실제적으로 원기가 우리 가족의 한 부분이 되길 원한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다.

 

선영이의 남편으로서 뿐 아니라

우리 부부의 아들로 받아들여지길 원하는

원기의 눈짓에

우리도 그에 맞갖게

마음도 열고 품도 그에게 열어줄 것이다.

 

저녁 식사를 마쳤어도

긴 여름날 하늘에 흰 구름이 한가하게 떠 있었다.

 

생야 일편 부운기

사야 일편 부운멸

 

삶이 구름 한 조각이 생기는 것이고

죽음은 그 구름이 소멸하는 것일 뿐이다.

그렇게 허무할 수도 있는 삶에서

마음과 마음을 열고 교류하며 사는 것이야 말로

삶의 허무를 극복하는 유일한 길이 아닐까?

 

어차피 사라질 구름이지만

잠시 그 구름을 평화로운 마음으로 바라보는 일,

언제고 헤어질지 모르지만

만나서 눈길을 마주치는 동안

따스함을 나누는 일,

그것으로 삶은 충분히 풍요롭고 아름다운 것이 아닐까?

 

우리는 저물어가는 해를 등 뒤로 하고

집으로 돌아가기 위해

자리를 떴다.

 

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영화에서

키팅 선생이 학생들에게 'Carpe diem'이라고 외치던

장면이 스쳐갔다.

 

삶은 그저 한 순간 한 순간

사랑으로 채우고

살아내는 것임을-----