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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행 이야기/한국 여행

속초항 스케치

 

영랑호를 한 바퀴 돌고나서

우리는 부두로 나갔다.

 


포장을 두른 이 곳이 무슨 용도로 사용되는 지 모르겠다.

부두에 도착해서

차에 내린 후 처음 만난 장면이 이것이다.

햇빛에 비친 의자. 

 

 

새벽에 바다로 나갔다가

막 돌아온 어부인듯 한 이 두 사람은

화톳불 옆에서

무언가 뜨거운 탕을 들고 있었다.

곁에 기본으로 소주가 세 병.

내장까지 뜨겁게 데워줄 음식이다.

추운 바닷바람에 얼어붙은 몸이 녹았으면 좋겠다.


 

부두에 묶여 있는 배 한 척.

어둔 그림자가 물 속에 드리웠다.

앞 면엔 여기저기 긁힌 자국이 있다.

그리고 벗겨진 페인트.

 

이 배가 헤치고 온 파도,

그리고 세월

 

세월은 누구에게나 상처를 남기는 것 같다.

 


옆의 배.

녹이 슬었다.

세월이 간다는 것은

내 몸 어딘가에 녹이 슨다는 것과도 같다.

 

아, 시간.

 


 

부두 한 켠엔 불 타고남은 건물의 한 쪽 벽이 남았다.

거기엔 칸딘스키의 'Composition'을 아주 닮든

벽화가 그려져 있다.

개 네마리가 추가 되었다.

나고 남은 쓰레기들이 어지러이 놓여 있다.

 

이곳은 아직 아침이 오지 않았다. 


 


어부들이 부지런히 그물을 손질하고 있다.

 

그물을 손질하느다는 것은

아주 숭고한 일이다.

뚫어진 그물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.

낚시 바늘 없이 낚시를 하던 강태공은

삶이 그리 절실하지 않았다.

 

그물을 손질하는 어부들의 손에는

생존의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.

 


집어등.

 

얼마나 많은 오징어.

혹은 고기들이 불빛에 홀려

이 배 주위로 몰려들었을까.

 

유혹=죽음

 



 

누군가 아직 길 위에 남은

어둠을 쓸어내고 있다.

 

비로소 골목에도 아침이 밀려온다.


 

시장 한 구석의 식당에서

주인인듯한 사람이 아침을 준비하고 있다.

 

돼지머리 국밥 전문.

 

"맛 있어요."

 

말을 하며 짓는 미소를 보니

거짓이 있을 수가 없다.

그냥 등을 돌리려니 아주 미안한 마음이 들었다.

 

부두는 두 개의 시간 단위가

아주 분명히 드러나는 장소다.

밤새 작업을 한 어부들에게는

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이고,

시장상인과 생선을 사러오는 사람들에게는

막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이 

부두의아침이다.


새벽을 달려 이 곳까지 왔다가

다시 어디론가 떠나려는 나는

어느 시간에 있는 것일까?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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