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나의 이야기

새해 첫날 일기

새해 첫 날,

너무 일찍 일어났다.


언제부터인지 잠이 깊이 들지 못 한다.

더군다나 날씨가 쌀쌀해지면 아랫도리가 서늘해서

잠을 자다가 깨곤 한다.

젊은 시절엔 입지 않던 파자마를 입고 자도

추위를 느낀다.

뜨끈한 온돌이 생각나는 요즈음이다.


토요일 집에 들어오니 너무 쓸쌀(쓸쓸 + 쌀쌀)했다.

집 안이 집 밖보다 더 추운 것 같았다.


허전하게 하룻밤을 지냈다.


축구를 하러 나섰다.

밖은 화씨 39도.

전혀 춥지 않은데 왜 집 안은 그리 쌀쌀한 걸까?


집 안의 온도는 아무래도

사람의 온기가 있어야 비로소 따뜻해지는 것 같다.

집의 크기가 클수록 더 그러한 것 같다.


축구장의 잔디는 겨울을 지나고

막 해동이 된 것 같은 느낌이었다.

파릇하지는 않아도 발 아래 포근한 느낌이 보드라운 봄 같은 느낌이 들었다.

지난 주일 대자 면회를 가느라 축구를 거른 까닭인지는 몰라도

뛰는데 조금 힘이 부쳤다.


그래도 새해 첫 축구를 하면서

한 골을 넣었다.

내가 있는 오른 쪽으로 길게 날아오는 크로스 볼을 받아

10여 미터 드리블 해서 골을 넣었다.

환갑을 맞는 올 해 이렇게 축구를 할 수 있고

골까지 넣을 수 있는 건강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감사했다.


누군가가 비디오로 찍었다면

두고두고 보아도 질리지 않을, 그런 장면이었다고 자부한다.


집에 돌아와 샤워를 하고

커피를 두 잔 마셨는데

유난히 커피 맛이 좋았다.


조용히 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구상했다.

11시 큰 처남 집에서 모여 세배를 하고 떡국을 먹는다고 하니

일단 아침 겸 점심은 거기서 해결하면 될 것 같았다.

그리고 세배가 끝나면 나 홀로 하이킹을 다녀 오리라 마음 먹었다.

허드슨 강가를 호젓하게 걸으며

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을 것 같아서 였다.

혼자 걸으면 길은 내 속으로 걸어 들어와 

나게 많은 영감을 주곤 하기 때문이다.


세뱃돈을 챙겼다.

대학생들은 $100., 고등학생 &50., 초 중생은 $20.

애기들은 $ 10

전부 합치니 합이 $650.


지갑이 헐렁해졌다.

(비워야 새로 채워지긴 하지만 요즈음 새로 채우기가 쉽지 않다.)


처남 집에서 아이들 세배를 받고

떡국을 먹었다.

즐거운 시간.

우리집 아이들 중에는 큰 딸과 손주 둘, 그리고

셋째가 전부였다.

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가진 아이들은

더 이상 세뱃돈을 받을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까닭인지

휴가를 떠나기도 한다.


윷놀이를 하자고 하는데

몸이 피곤하고 졸음이 쏟아져서

나는 집으로 돌아 왔다.

잠시 눈을 붙이고 혼자 하이킹을 갈 요량이었다.

집에 돌아와서 잡시 쉬려고 하는데

옆 동네에 사는 남동생에게 전화가 왔다.

맞다, 조카 하람이의 세배가 아직 남았다.


동생 집으로 갔다.

내가 찾아가서 세배를 받는데

아직 한 번도 세배를 받은 적이 없다.

하람이가 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.

세배를 하지 않아도 세뱃돈은 꼬박 준다.

세배를 꼭 받아야 할 필요도 없을 뿐더러

세배를 하지 않겠다고 하는 아이에게 하라고 강요를 해서

스트레스를 주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.


동생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

하람이가 윷판을 깔았다.

윷놀이 한 판 하자는 뜻이었다.


작년에도 윷놀이를 해서 내가 이겼다.

내가 특별히 윷놀이에 소질이 있는 것도 아닌데

하람이와 놀면 지금까지 늘 이겼다.

어린 조카에게 번번이 이기는 것도

면이 안 서는데 또 이기고 보니 민망했다.

장난으로 5달러 내기를 했는데

게임에 진 하람이의 표정이 변했다.


하람이 돈과 내가 걸었던 판돈까지 다 주고

연습 열심해 해서

내년엔 큰 아빠를 꼴 이기라고 당부를 하고 집으로 돌아 왔다.


저녁 6 시 미사를 마치고

부르클린으로 돌아 왔다.

돌아오는 길에 클로스터에서

'혼밥'을 했다.


혼밥을 해야 하는 경우는

대개 버거 킹 같은 패스트 푸드 점의 drive through를 이용한다.

혼자 먹는 것이 어색하고 겸연쩍기 때문이다.


고등어 구이와 된장찌개.


혼자 먹기엔 좀 과분한 식단이지만

새해 첫 날이고

혼자 있는 나를 잘 대접하고 싶어서

호사를 부렸다.


새 해 첫날,

어떤 결심을 할 여유도 없이 지나갔다.


그렇게 올 한 해도 지나갈 것 같다.



축구를 하러 가다 만난 집.

단순한 불 빛 장식인데

동화 속의 집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




윌리암스버그 다리를 건너기 전

차들은 붉은 빛을 뒤에 남기고----

빛이 시간 같다.

내 뒤에 남겨지는 시간도 저런 색일까?


'나의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눈을 치우며  (0) 2017.01.08
내가 받은 최고의 선물 - 손녀의 빈 손  (0) 2017.01.07
한 해의 끄트머리에서  (0) 2016.12.31
마시멜로우와 꽁치조림  (0) 2016.12.30
크리스 마스 일기  (0) 2016.12.2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