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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행 이야기/한국 여행

통영 동피랑 벽화 마을의 기억.

통영 동피랑 벽화 마을의 기억.


동쪽 + 비랑(벼랑) 이 합쳐진 명칭이 동피랑이라고 한다.

꼬불꼬불 비탈길이 집과 집 사이를 이어간다.

담벼락에 낙서인 듯, 예술인 듯

그림들이 그려져 있다.


살림집들이 있고 

그 사이사이에

작은 집들을 개조해 만든 카페며 기념품 가게 같은 것들이

다닥다닥 붙어 있다.

이렇게 부대끼며 살다 보니

이웃끼리 정도 유달리 깊을 수 있고

싸움이 일어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있을 것이다.


좋은 소식은 우리는 그런 구체적인 장면 하나를 목격할 수 있었다.

나쁜 소식은 그 장면이 하필이면 이웃 간의 

싸움이라는 것이다.

어쩌랴, 그것이 인지상정인데.


길이 집과 집 사이를 이으며 계속되는데 비해서

사람과 사람 사이의 길은 곧잘 절단되어'

흐름이 막히는 경우가 간혹 있다.


40대로 보이는 여인과 70 가까운 노인 간의 언쟁.

여자라고 물러서지 않고

노인이라 굽히지 않는 두 사람의 대결이야 말로 

용호상박의 경지였다.

모순이라는 말의 어원을 

이 두 사람에게 돌려도 무방할 것 같았다.


아무리 싸움 구경이 불구경과 함께 

랭킹 1-2 위를 다투는 구경거리라고는 해도

이 머나먼 곳까지 와서 노골적으로

자리 깔고 구경할 수는 없는 법.


귀는 두 사람 싸우는 소리에 기울이며

눈으로는 벽화를 구경했다

결국 대충 두 사람간의 문제가 무엇인가를 짐작하는 선에서

내 호기심은 막을 내렸다.


우리가 처음 순례를 시작할 때 

전부터 이미 시작된 두 사람의 언쟁은

우리가 순례를 마칠 때까지 계속되었다.

언성이 음악용어 크레센도처럼 세지다가는

두 사람 공히 투티(모든 악기가 큰 소리로 합주하는 음악용어)로

피날레를 장식하는 줄 알았는데

그들의 대결은 음악 형식대로 진행되지 않았다.


중간에 어느 집에서 나온 노인 한 분이

"아니 왜 이웃끼리 싸우고 그래? 하루 이틀도 아니고." (물론 경상도 사투리)

혀를 차며 풀기 없이 흐늘흐늘한중재를 하긴 했지만 

본인도 애초에 씨알도 먹히지 않을 거라는

예상은 하고 있었던 것 같다.

거의 무시를 하는 것처럼 반응을 하지 않고

자기들 일(?)에만 열중하고 있으니

그 노인은 뻘쭘해져 서둘러 그 자리를 떴다.



결국 "법대로 하자!"고 

잠정적인 결론을 지은 후에도

고성이 오가는 언쟁은 그칠 줄 몰랐다.


법은 멀고 목소리는 가깝다!


쉽게 자웅을 가르지 못하는 두 사람 사이의 승부의 결과를 알지 못한 채

그 자리를 뜬 것은 

한국과 일본 사이의 축구 경기를 보다가

자리를 떠야 할 때처럼

말 아쉽고 서운했다.


벽화보다도 

두 사람 싸우는 소리가

더 깊고 진하게 내 속에 남아 있는 동피랑에서의 시간들.


동피랑의 벽화를 되돌려 볼 때마다

승부를 가르지 못한 두 사람 대결의 결과는

코만 간지르고는 

미쳐 밖으로 터져 나오지 못한 재채기처럼

두고두고 아쉽고 답답한 기억이 되어 

함께 묻어나올 것 같다.

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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